자원 고갈과 환경 파괴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자연과 공존할 수 있는 소비가 주목받고 있다. 과대포장이 되었는지 아닌지가 상품 구입 시 의사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고 있기도 하다. 포장재와 제품 구입에 따른 폐기물 문제는 심각한 환경 문제 중 하나로, 해결책으로 친환경 포장재와 업사이클링이 주목받고 있다.

친환경 포장재란
친환경 포장재는 물품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완충 기능을 가지면서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도록 만들어진 포장재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재활용 가능성, 재사용 용이성, 생분해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지며 생산 및 분해 과정에서의 환경 영향성을 최소화 하는 것이 목표이다.
1. 친환경 포장재의 종류
- 생분해성 포장재 : PLA(폴리락트산-옥수수 전분 플라스틱), PHA, 생분해성 종이 등이 있으며 옥수수 전분이나 사탕 수수 등 자연 유래 원료로 만들어져 폐기 후 자연분해된다.
- 재활용/재사용이 가능한 포장재: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재로는 종이, 골판지, 유리, 알루미늄, PET 등이 있으며 기존의 플라스틱 대비 재활용이 쉽다. 재사용이 가능한 포장재로는 다회용용기, 유리병, 실리콘 포장 등이 있으며 이는 여러번 사용할 수 있어 플라스틱 사용량 감축을 크게 줄일 수 있지만 휴대성이 떨어지는 특성이 있다.
- 먹을 수 있는 포장재: 젤라틴이나 해조류를 이용해 만든 포장재는 음식과 함께 섭취할 수 있다.
- 퇴비화가 가능한 포장재: 식물성 플라스틱, 바이오매스 필름 등이 이에 해당되며 사용 후 바로 퇴비로 만들 수 있다.
2.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친환경 포장재는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고 탄수 배출을 감소시켜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는 데 일조한다.
전 세계 적으로 매년 약 3억톤의 플라스틱이 생산되고 있으며, 이는 대부분 포장재로 사용된다. 플라스틱은 종류가 많아 종류에 따라 올바르게 분리배출 하는것이 복잡하고 재활용을 위한 이물질 제거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 재활용까지 이어지는 플라스틱의 비율이 매우 낮다. 그리고 재활용되지 않은 대부분의 플라스틱들은 폐기물로 전환되어 환경을 오염시킨다.
플라스틱 폐기물은 토양 뿐 아니라 해양 생태계의 생명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해양 쓰레기의 80%가량이 플라스틱이며, 세탁이나 플라스틱 생활도구 이용에 따라 해양으로 유입되는 미세플라스틱도 해양생물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의 포장재는 제조 과정에 있어서 화석연료의 사용을 감소시키고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업사이클링 : 새로운 가치
업사이클링(Upcycling)은 단순히 폐기물의 재활용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버려지는 자원을 새롭게 구성하여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창의적 접근법이다. 환경 오염을 줄이는 것은 물론 순환 경제를 활성화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1. 업사이클링의 사례
- 패션 : 버려진 섬유나 오래된 의류, 플라스틱 등 폐기물을 활용해 새로운 패션 용품을 제작하는 사례가 많다. 프랑스 브랜드 "베자(Veja)"는 폐플라스틱 병을 이용하여 신발을 제작하며, 나이키와 아디다스는 해양에서 수거된 플라스틱을 활용하여 운동화와 스포츠 의류를 제작한다. 파타고니아 또한 재활용 폴리에스터를 이용하여 의류를 생산한다. 스위스 브랜드인 프레이탁은 안전벨트, 방수용 천등을 활용하여 감각적인 가방을 제작한다. 위 브랜드 모두 환경에 선한 영향력을 공급함과 동시에 특유의 아이덴터티로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있는 사례이다.
- 가구 제작: 오래된 나무나 폐목재를 활용하여 가구를 만드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네덜란드의 "더 플라스틱 위브"는 해양에서 수거된 플라스틱을 이용하여 바닥재와 가구를 만들고 있다.
- 생활용품: 스타벅스는 커피 찌꺼기를 재활용하여 캐리어와 종이봉투를 만들고 있으며, 이케아는 폐섬유를 활용하여 러그 등 패브릭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예술가들 또한 버려진 플라스틱, 캔, 전자부품 등을 이용하여 인테리어 소품이나 조형물을 제작하는데, 이 또한 업사이클링의 좋은 예이다.
2. 업사이클링의 장점
매립되는 쓰레기의 양을 줄이며, 기존에 생산된 자원을 재활용함으로써 새로이 원료를 추출하고 생산하는 공정을 줄일 수 있어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한다. 업사이클링을 위한 아이데이션은 디자이너와 예술가, 소비자 모두에게 창의성을 발휘하는 기회가 된다.
친환경 포장재와 업사이클링 실천 방법
친환경 포장재를 이용하고 버릴 자원을 업사이클링 하는 것은 모든 경제주체가 실천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창조활동이다.
먼저 소비자는 과대포장으로 생산된 제품 구매를 지양하고 생분해성 포장재를 사용하는 기업의 제품이나 리필이 가능한 제품을 우선 선택하는 행동을 할 수 있다.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 앞서 집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것도 환경을 위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업사이클링 할 수 없는 자원이라면 분리 배출 가이드에 맞추어 올바르게 폐기한다면 재활용 될 수 있는 폐기물의 비율이 높아지므로 자원 순환에 기여할 수 있다.
기업은 기존의 플라스틱을 대체할 만 한 생분해성 포장재 여타 친환경 소재 개발에 투자하여 적극 도입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정부는 기업이 활용할 만 한 친환경 기술 개발과 친환경 포장재 선택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및 정책적, 경제적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그리고 친환경 포장재 사용 제품에 대한 홍보와 업사이클링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
결론: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완충재
친환경 포장재를 선택하고 업사이클링의 기회를 탐색하는 작은 행동들은 단순한 개인의 삶을 넘어 인류의 삶과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큰 발걸음이다.
생분해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품을 주문하여 배송 받는 것 대신 다회용기를 사용하여 지역사회의 판매자를 통해 직접 구입하는 것, 버리기 전에 활용할 수 없는지 생각하는 것, 친환경 브랜드의 제품을 우선 구매하고 지지하는 것 등 한 번의 행동이 모여 더 나아진 미래를 그려나가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지속가능한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환경 교통 수단의 역할과 미래 (0) | 2025.02.10 |
---|---|
지속가능한 패션 : 지구를 살리는 옷장 (1) | 2025.02.09 |
죽음의 알갱이 : 미세플라스틱 (0) | 2025.02.06 |
지구의 허파 : 산림 복원 프로젝트 (0) | 2025.02.06 |
아그로포리스트리와 로컬푸드 : 식생활의 미래 (1) | 2025.02.05 |